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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 고객 : KB증권

 

지난 7월 수주하여 8월부터 본격 구축 중에 있습니다.

 

 도입사례명

: KB증권, 태블릿을 활용한 금융투자상품 판매를 위한 화상 상담 시스템

 

 도입 배경

  • ODS(OutDoor Sales) 시스템에 비대면 판매 시스템 강화

 

 도입 내용

  • WebRTC 기반 콜센터 연동
  • 구축된 ODS 시스템과 연동
  • 코브라우징(co-browsing)과 통합
KB증권 ODS 연동 화상상담, 화상 판매 Agent 페이지

금융권의 비대면 금융상품 판매 전망
- 페르미 자체 전망
  • 화상상담 솔루션, 상담을 넘어 비대면 판매 솔루션으로

화상상담 솔루션이 단순 고객 상담의 역할을 넘어 비대면 판매를 위한 솔루션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권의 보험, 투자 상품 등의 비대면 판매 준비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개요

▶금소법의 취지 :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규정 시행 이전에는 각 법률마다 정의하였으나 이를 통합하여 보호하는 취지

금융상품 6대 판매 원칙

   1) 적합성의 원칙 2)적정성원칙 3)설명의무 4)불공정영업행위 금지 5)부당권유행위 금지 6)광고 준수사항

▶ 금융위 : 온라인 설명의무 이행 가이드라인에서 화상으로 직접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따른 설명의무를 이행하는 경우 '온라인 설명의무 가이드라인'을 적용할 필요는 없다고 명시

 

  • 금융권에 코브라우징(co-browsing) 기술 도입 활성화 예상 - "보이는 TM(텔레마케팅)"

코브라우징(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웹페이지 공유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금융상품 판매에서의 불완전판매, 금소법 준수를 위해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브라우징 기술을 통해 상품가입웹페이지를 고객과 공유하고 충분한 설명이 가능하고, 고객이 직접 상품가입페이지의 동의 항목을 체크하고, 서명까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코브라우징 기술을 활용하더라도 고객과 실시간 화상을 통화를 녹화, 녹취하면, 더 확실한 본인확인이 가능하고 향후 분쟁 방지가 가능합니다. 페르미는 1년 전부터 코브라우징 기술을 확보하고 동향을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 비대면 금융상품 설명, 판매에 실시간 화상상담 솔루션과 코브라우징 기술의 역할이 더욱 중요할 것으로 전망

기존 비대면 판매(기본 본인인증 방법이나, 이미지 전송, 문자, 이메일 상품 설명 전송 등)만의 방식의 약점을 보완 하기 위해서는 실시간 화상 솔루션을 통한 보완이 필요합니다.


 

※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이해

금소법은 2011년 최초 입법 발의되었으나 그동안 계류되어 왔다가, 2020년 국회를 통과, 2021년 3월 제정되었습니다. 아래 유튜브 링크를 통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 ODS(OutDoor Sales)란? (KB증권 예)

"투자솔루션 센터와 투자상품서비스(IPS)본부를 통해 경쟁력 있고 안정적인 금융투자 상품을 체계적으로 공급하고, 포트폴리오 중심의 자산관리 영업과 아웃도어세일즈(ODS·Outdoor Sales) 체계를 빠르게 내재화.

ODS체계는 직원이 태블릿PC를 통해 고객을 직접 찾아가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권해주는 시스템"

※ 코브라우징(co-browsing)이란?

비대면으로 원격 참석자가 같은 웹페이지를 공유하고 웹페이지를 함께 브라우징하는 기술입니다. 기존의 단순 웹페이지 주소 링크 공유와 다르고, 화면공유 방식과 다르게 양방향 제어가 가능합니다. 원격 협업뿐 아니라, 향후 비대면 원격 판매, 영업에 각광받을 기술입니다.

페르미, 코브라우징(co-browsing) 화면 예 (화상상담 화면 내)